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에서 핸드 툴로 커서가 고정되어 버릴때의 해결책

Windows

by Vulpes.Noctis 2009. 12. 24. 17:17

본문

포토샵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아무 이유도 없이 커서가 핸드 툴로 고정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이 문제를 정확히 기억하는건 포토샵 버전 5대부터 입니다만 그 전에도 있었지만 제가 몰랐을 공산이 크지요. 아무튼 최근에 사용한 CS4에서도 여전히 이 문제가 일어나더군요.

구체적으로 뭐가 문제인지는 저도 짐작밖에 하지 못합니다만... 일단 효과가 있었던 방법을 공개합니다.

  1. 스페이스 바를 수 차례 연타한다.포토샵에는 기본적으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핸드 툴로 임시 대체가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큰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했을때 창에 보이는 부분을 옮겨가며 작업해야 할 경우, 툴을 일부러 바꾸지 않아도 되기에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만 이게 어쩌다가 꼬여 버리는거 같습니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지 않고 있는데도 누른 상태로 인식하는 거죠. 이 경우, 스페이스 바를 몇번 입력해 주면 다시 원래대로 풀리게 됩니다.

  2. 포토샵을 종료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스페이스 바를 아무리 연타해도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이 경우는 어쩔 수 없이 포토샵을 한번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원래대로 돌아오는 수가 잇습니다. 단, 1번이 원인이었을 경우에는 단순히 포토샵을 종료하고 다시 들어오는 것 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1번을 먼저 시도해 보고 2번을 시도해 보도록 하세요. 이 경우는, 뭔가 메모리에서 꼬였다고 밖에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만 구체적인 이유는 잘 모르겠군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위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을 봤습니다만 혹시 이걸로 해결이 안된다거나, 내지는 다른 해결방법이 있다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