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즈 다시 깔고 GRUB (멀티부팅) 복구하기

Ubuntu&Linux

by Vulpes.Noctis 2008. 4. 15. 16:13

본문

많은 분들이 우분투와 윈도우즈를 함께 깔아서 듀얼 부팅으로 쓰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듀얼 부팅으로 세팅했을 경우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윈도우즈는 그 엄청난 안정성 덕분에 한번씩 밀어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리눅스와의 멀티부팅이 구현된 상태에서 윈도우즈를 다시 깔아버리면 윈도우즈가 깔려있는 다른 시스템을 깡그리 무시해 버리고 멀티 부팅을 가능하게 하는 부트 로더인 GRUB를 망가뜨린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듀얼 부팅하는 메뉴가 뜨지 않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복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260826


1. 일단 윈도우즈를 필요한대로 인스톨 합니다. 이러면 GRUB가 망가지겠죠.

2. 이 상태에서 우분투 Live CD로 부팅합니다.

3. 터미널 (Applications>Accessories>Terminal)을 실행해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sudo grub

4. grub> 프롬프트가 뜬 상황에서 다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find /boot/grub/stage1
※ find grub/stage1으로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합니다. 혹시 위 명령어가 안 먹힐때는 차선책으로 시도해 보세요.
이러면 위치값이 (hd[x],[y]) 이런 식으로 출력될겁니다 ([x], [y]는 숫자).

5. 여기서 그대로 다시 터미널에서 다음을 입력합니다. ([x], [y]는 아까 find에서 나온 값을 그대로 대응하면 됩니다.)
root (hd[x],[y])

6. 이제 다음 명령을 실행해서 GRUB를 다시 깔아 줍니다.
setup (hd0)

7. 그리고는 종료합니다.
quit


이제 다시 하드에서 재부팅을 하면 GRUB가 복구되어 있을겁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