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롬에서 기타 검색엔진 한번에 지우기

Browser

by Vulpes.Noctis 2020. 4. 24. 02:20

본문

크롬은 웹 브라우징중 사용된 검색엔진을 자동으로 기타 검색으로 추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자주 가는 사이트의 검색을 브라우저 안에서 주소창에서 바로 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습니다만, 최근 이 기능이 심각하게 오작동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천개의 기타 검색엔진이 자동 생성된 상황. 제보: Click_2020님

유저가 원치 않은 검색엔진이 대량으로 추가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크롬 자체에서는 이걸 한번에 없애는 기능이 없고, 각 항목 옆의 메뉴를 이용해 하나하나 삭제할 수 밖에 없는데, 우측 상단의 스크롤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로 엄청난 양의 기타 검색엔진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걸 수동으로 하나하나 삭제할수는 없지요.
  • 더불어, 이게 페이지의 에러로 비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이기 때문인지 너무나도 대량의 검색엔진이 생성되면 필연적으로 이렇게 되어 버리기 때문인지는 알 수가 없지만 브라우저가 실행 후 실제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 분 단위의 시간이 소요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 게다가 검색엔진은 동기화 되는 정보중 하나인데, 이것만 개별적으로 제외시킬수는 없게 되어 있어서 가지고 있는 모든 기기에서 이 정보가 동기화되면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자체 기능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지만 크롬 내 콘솔을 이용해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출처: Superuser.com)

 

  1. 설정▷검색엔진 설정으로 들어간다  (혹은 주소창에 chrome://settings/searchEngines )
  2. F12를누른 후, 콘솔 (Console) 탭으로 들어간다
  3. 다음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settings.SearchEnginesBrowserProxyImpl.prototype.getSearchEnginesList()
    .then(function(val) {
        val.others.sort(function(a, b) { return b.modelIndex - a.modelIndex; });
        val.others.forEach(function(engine) {
            settings.SearchEnginesBrowserProxyImpl.prototype.removeSearchEngine(engine.modelIndex);
        });
    });

일반적인 경우라면 바로 효과가 나옵니다만 위 제보자님의 경우, 약 10분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그 동안은 브라우저가 먹통이나 다름없는 상태가 되는데 (실제로 응답불가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중간에 끄면 효과가 없으니 끝날때까지 내버려 둬야합니다.

 

한번 해결되고 나면 해결된 상태가 동기화되므로 모든 기기에서 문제가 사라집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