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러개의 파일 명을 수정하려면? - ReNamer

Windows

by Vulpes.Noctis 2010. 2. 4. 14:11

본문



간혹가다 여러개의 파일 명을 동시에 일정한 패턴에 따라 바꿔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시리즈로 된 동영상 파일 같은걸 받았을때 파일명이 들쭉날쭉하면 씁니다만 아무튼 그럴때 쓰기 좋은 간단한 프로그램이 바로 den4b의 ReNamer입니다.

일단 작은 사이즈인데다 사용법도 매우 직관적입니다.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이 화면에서



아래쪽의 공간에 원하는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추가해 주고 (흑은 상단의 버튼을 사용해서 별도의 대화창에서 하는 것도 가능)  상단의 빈 공간을 클릭해 규칙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규칙은 이런 대화창을 통해서 입력하게 되는데, 하나 이상의 규칙을 추가하면 규칙이 나열된 순서대로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보시다시피 일반적인 파일명 일부 변경, 추가, 삭제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게 시험삼아 1~4.png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던 파일들 앞에 간단한 문자열을 추가하는 룰을 적용시켜 봤습니다. 일단 반영하기 전에 저런 식으로 바꾸기 전과 바꾼 후의 이름을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도 큰 플러스. 저기서 뭔가 잘못하면 변경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다 된 후엔 상단의 rename버튼을 눌러서 최종 반영하면 끝납니다.

딱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동선이 자연스레 이어지지 않고 위아래로 튄다는 것 정도겠군요. 하지만 그 외의 부분은 매우 만족스런 프로그램입니다.  추천!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