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파폭의 확장 기능 으로서는 드물게 윈도우즈 전용인
Plain Old Favorites 라는 확장기능입니다.
근래에 와서는 한국에서도 파폭 유저들이 상당히 늘어났지만 아직은 인터넷 뱅킹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복수의 브라우저를 왔다갔다 하는 환경에서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주 가는 사이트를 저장해 놓는
북마크/즐겨찾기들인데, 아무래도 한쪽에서 저장해 놓은게 다른 쪽에서 없으면 불편해 지지요.
POF는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확장기능으로, Firefox의 Bookmarks기능과는 전혀 별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메뉴를 추가해 주는 기능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북마크와 별개로 Favorites (즐겨찾기) 메뉴가 생깁니다.
브라우저간의 동기화를 하는 확장 기능들은 상당히 많고 보편화 되어서 일반적으로 이런 솔루션을 많이 쓰지만, 네트워크를 통해 동기화를 하다 보니 실행되는 주기가 있어 실시간으로 브라우저를 바꿨을때는 약간의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리고 어차피 자기 컴퓨터 안에서만 필요하다면 굳이 외부의 서버에 북마크를 저장해 두면서 동기화 하는건 불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겠지요.
또한, 익스플로러의 사용 비중이 아직 상당히 높으신 분들은 파폭의 북마크 관리 방식이 불편할 수도 있다는 것과,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는 브라우저 외에도 다른 부분에서도 불러오게 되어 있는 구조라서 이것에 적응되어 있는 분들은 기존의 방식을 계속 선호하실 수도 있다는 것이 파폭 사용의 진입 장벽으로서 남아 있습니다.
POF는 이와 같이 IE의 즐겨찾기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싶은 유저를 위한 확장기능입니다.
참고로, 북마크 기능을 아예 화면에서 안 보이도록 지우고 싶으면 프로필 폴더 안의 UserChrome.css 파일에
#bookmarks-menu {
display: none;
}
를 추가하시면 북마크 메뉴를 없앨 수 있습니다.